갑작스러운 두근거림, 이유 없는 실신, 때로는 돌연사까지.
수많은 얼굴을 가진 부정맥은 우리의 일상에 조용히 스며들었다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 신호가 불규칙하게 흐르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빠르게 뛰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하며, 때론 불규칙한 리듬으로 박동한다.
문제는 이런 증상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어떤 날은 아무렇지도 않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심장이 멈출 듯한 공포를 안긴다.
때문에 정확한 진단조차 쉽지 않아 많은 환자들이 답답함을 호소한다.
하지만 의료 기술의 발전과 함께 부정맥 치료법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오는 2025년 3월 12일,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부정맥의 다양한 유형과 최신 치료법을 조명한다.
생명을 위협하는 돌연사 부정맥부터,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빈맥과 서맥성 부정맥까지.
부정맥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의 실제 치료 과정을 통해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자는 사이 찾아온 죽음의 그림자 – 돌연사를 부르는 부정맥
최근 아찔한 순간을 경험한 30대 김진우 씨.
그는 평소 건강하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날 수면 중 갑작스럽게 심정지를 겪었다.
만약 가족들의 신속한 조치가 없었다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었던 상황.
그를 죽음의 문턱까지 몰고 간 것은 바로 치명적인 부정맥이었다.
전문가들은 돌연사를 유발하는 부정맥의 경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특히, 삽입형 제세동기(Implantable Cardioverter Defibrillator, ICD)는 돌연사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다.
김진우 씨가 선택한 치료법은 무엇이었을까?
2. 작은 이상 신호도 치명적일 수 있다 – 전극도자 절제술
심장은 규칙적으로 박동해야 한다.
하지만 심근의 일부에서 발생하는 작은 이상 신호가 전체 심장의 박동을 흐트러뜨릴 수 있다.
이러한 신호가 반복되면 빈맥과 같은 부정맥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수도 있다.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을 진단받은 이현정(가명) 씨 역시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증상 때문에 늘 불안 속에서 살아왔다.
갑자기 발작이 시작되면 눈앞이 깜깜해지고, 몸을 제대로 가누기조차 어려운 순간이 반복되었다.
이현정 씨가 선택한 치료법은 전극도자 절제술.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심장내과 정보영 교수의 프로필과 진료시간을 확인하세요!!!
이는 카테터를 삽입해 심장 내부를 정밀하게 검사한 후, 문제를 일으키는 심근 부위를 정확히 찾아내 제거하는 시술이다.
최신 의료 기술이 적용된 전극도자 절제술의 효과는 과연 어느 정도일까?
3. 너무 빨라도 문제, 너무 느려도 문제 – 실신을 유발하는 서맥성 부정맥
78세의 박군심 씨는 최근 들어 걸음이 흔들리고, 자주 쓰러지는 증상을 겪고 있다.
원인은 서맥성 부정맥.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지 않고, 3~6초간 멈추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서맥성 부정맥이 심해지면 실신 위험이 커지고, 심한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인공심박동기(Pacemaker) 삽입술이 치료법으로 고려된다.
박군심 씨는 이 시술을 통해 잦은 실신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
4. 다양한 치료법의 진화 – 카테터 절제술과 흉강경 부정맥 수술
부정맥 치료법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심방세동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주지성 씨는 최근 ‘펄스장 절제술(Pulsed Field Ablation, PFA)’을 받기로 결정했다.
이 치료법은 시술 시간이 짧고 부작용이 적어 기존 치료법보다 환자 부담을 크게 줄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편, 만성 심방세동 환자인 윤상식 씨(55)는 또 다른 치료법을 선택했다.
오랜 심장질환으로 인해 심방이 커진 경우, 일반적인 전극도자 절제술만으로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이에 그는 ‘흉강경 부정맥 수술’을 결심했다.
이 수술은 심방세동을 유발하는 폐정맥 주변 부위를 차단하는 동시에, 심장 내부의 전기 신호를 정상화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한 치료법이다.
과연 이 치료법은 오랜 부정맥으로 고생한 윤상식 씨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할 수 있을까?
다양한 얼굴을 가진 부정맥, 최신 치료법을 통해 희망을 찾다
부정맥은 단순한 심장 이상이 아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으며,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최신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환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오는 2025년 3월 12일,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부정맥의 다양한 유형과 치료법을 깊이 있게 다룰 예정이다.
부정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최신 치료법을 알고 싶다면, 이번 방송을 놓치지 말자.
생로병사의 비밀~ 골다공증-뼈가 무너지면 몸이 무너진다,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
뼈가 무너지면 몸이 무너진다: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의 모든 것우리 몸의 숨은 기둥, 뼈.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골다공증
cji99.tistory.com
생로병사의 비밀~ 세브란스병원 김승업 교수와 지방간 탈출 프로젝트
생로병사의 비밀~ 지방간 탈출 프로젝트, 젊다고 방심은 금물! 세브란스병원 김승업 교수와 차
‘침묵의 장기’ 간을 지키는 지방간 탈출 프로젝트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 하지만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당한 손상이 오기 전까지는 별다른
cji99.tistory.com